국내뉴스

정현의 ‘캡틴, 보고있나?’ 주인공 김일순 원장, 여성체육대상 지도자상 수상
박준용 기자 ( loveis5517@tennis.co.kr ) | 2019-11-26 오후 9:56:48
여성체육대상 여성체육지도자상을 수상한 김일순 원장(오른쪽)과 그의 스승 주원홍 서울시체육회 수석부회장. 사진= 김진건 기자(왼쪽)과
한국여자테니스대표팀 감독을 역임한 김일순 Han 테니스아카데미 원장이 ‘2019 대한민국 여성체육대상(이하 여성체육대상)’에서 여성체육지도자상을 받았다. 테니스계 인사가 여성체육대상에서 수상한 것은 지난 2015년 공로상을 받은 이덕희 여사 이후 김일순 원장이 두 번째다.
 
여성체육대상 조직위원회가 주최, 여성신문이 주관, 문화체육관광부와 여성가족부, 대한체육회 등이 후원한 여성체육대상은 여성 선수와 지도자를 격려하고 여성 체육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3년 제정됐다.
 
11월 26일 노보텔 앰버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효선 여성신문 발행인, 김희경 여성가족부 차관, 주원홍 서울시체육회 수석부회장 등과 함께 여성 체육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시상식에서 김일순 원장은 “스승님이신 주원홍 부회장님으로부터 항상 선수를 먼저 생각하라는 의미인 ‘선수의 최선 위에 지도자의 최선이 있으면 안 된다’와 ‘선수가 포기하더라도 지도자는 포기하면 안 된다’를 배웠다. 이러한 것들이 나의 지도자 삶에 있어 중심이 되어 왔다”라면서 “오늘 시상식은 나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여성 스포츠인으로서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이 됐다. 스포츠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삶을 살도록 하겠다. 그동안 가족들한테 소홀했는데 저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신 어머니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원장은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 단체전과 여자복식 은메달을 획득했고 이듬해 세계 주니어 3위에 올랐다. 1988년 서울올림픽 단식에서는 일본의 에이스 에츠코 이노우에와 당시 세계 6위 헬레나 수코바(체코)를 연파하며 역대 한국 테니스 올림픽 최고 성적 3회전에 진출했다.
 
이후 꾸준히 한국 여자 테니스의 에이스로 활약한 김 원장은 은퇴 후 삼성물산, 삼성증권 코치를 거쳐 2008년 삼성증권 테니스단 감독을 맡았고 지난해 호주오픈에서 한국 선수 최초로 그랜드슬램 4강 신화를 쓴 정현(제네시스 후원, 한국체대, 129위)을 지도하기도 했다. 2010년 광저우아시안게임과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에서는 대표팀 지휘봉을 잡았다.
 
지난해 정현이 호주오픈 32강에서 당시 세계 4위 알렉산더 즈베레프(독일, 7위), 16강에서 전 세계 1위 노박 조코비치(세르비아, 2위)를 각각 꺾은 후 방송 카메라에 ‘캡틴, 보고 있나?’라고 적어 화제를 모았는데 캡틴의 주인공은 바로 김 원장이었다. 2014년 삼성증권 테니스단 해체가 결정되자 마음고생을 한 김 원장에게 정현이 보낸 세리머니였다.
 
올해 한국 여자 테니스 대표팀 모임인 마당회 회장에도 추대된 김 원장은 현재 Han 테니스아카데미에서 후학양성에 힘쓰고 있다.
 
한편, 최고상인 여성체육대상은 한국 여자 수영의 간판 김서영(경북도청, 우리금융그룹)이 차지했다. 지난해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 여자 개인혼영 200m 결승에서 김서영은 2분08초34의 한국 신기록이자 대회 신기록을 세우며 금메달을 획득했다. 올해 100회째를 맞이한 전국체전에서는 5관왕에 오르며 대회 MVP에 선정되기도 했다.
 
여성체육대상을 수상한 김서영(가운데). 가장 왼쪽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가장 오른쪽은 김효선 여성신문 발행인
 
각 부문 입상자들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인상에는 '육상 샛별' 양예빈(계룡중), 꿈나무상은 피겨 이해인(한강중), 야구 박민서(성동구리틀야구단), 탁구 유예린(청명초), 역도 박혜정(선부중), 배드민턴 김민선‧김민지(남원주중) 쌍둥이 자매가 각각 수상했다. 공로상은 1973년 사라예보 세계탁구선수권대회 단체전 금메달리스트 박미라 양천구체육회 이사회장이 받았다.
 
글= 박준용 기자(loveis5517@tennis.co.kr), 사진= 김진건 기자
 
[기사제보 tennis@tennis.co.kr]
목록보기
  • 프린트하기
  • 미투데이로보내기
  • 페이스북으로보내기
  • 트위터로보내기



인기동영상 1 2 3